늘 유용한 정보를 배달해드리는 정보배달입니다.
알고 계신가요?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마시는 모닝커피, 하루의 시작을 커피로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기상 후 잠에서 깬 후에 마시는 모닝커피는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오전 8시 전후로 우리 몸에서는 천연 각성제인 '코르티솔' 이 활발하게 분비되는데요. 분비되는 이유는 잠에서 깨어나고 신체 활력을 높여줘서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기 위함입니다.
그런데 이 시간에 커피를 마시게 되면 커피 속 카페인이 코르티솔의 분비를 증가시키면서 몸이 과도하게 각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두통, 가슴 두근거림,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코르티솔이 과도하게 분비되면 혈당이 오르면서 '복부비만'이 발생하고 뼈가 약해지면서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모닝커피를 마시다보면 '코르티솔'의 역할을 카페인이 대신하면서 인체는 카페인에 의존하게 되고 카페인에 중독이 되는 겁니다.
모닝커피를 피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로 아침 공복 상태에서 커피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더 촉진시키고 하부 식도 괄약근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이 역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최적의 커피타임은 언제가 좋을까요?
아침에 기상 후 2시간 뒤 대략 오전 10시~12시 사이가 가장 좋으니 참고하세요.
▼ 연관 내용
커피에 관련된 위 내용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