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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혹 고속도로에서 미등도 켜지 않은 소위 '스텔스 차량' 들을 꼭 보게 되는데요. 이번에는 스텔스 차량의 단속 처벌 기준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차업차득


야간에는 말할 것도 없고 주간에도반드시 켜야 할 곳이 터널인데 터널은 진입할 때 햇빛과 터널의 조명이 한 순간 겹쳐져 터널 안에 상황을 바로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훨씬 위험할 수 있습니다.

하단영상참고

 

도로교통법에 의하면 스텔스 차량은 등화점등 조작 불이행으로 승용, 승합 모두 2만 원의 범칙금을 물게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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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낙 범칙금이 약하고 더군다나 벌점도 없기 때문에 운전자들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을 하는 문제점이 큽니다. 

하단영상참고

 

   전조등 안켜는 원인

 

■ 예전 차량들은 전조등 스위치를 켜야만 계기판에도 등이 켜졌지만 최근 차량들은 시동을 켜면 전조등이 꺼진 상태라도 계기판은 점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전조등의 점등 상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단영상참고

 

 두 번째로 주간 주행등은 2015년 7월 이후 차량에 의무 장착이 되고 있습니다.

 

전조등이 꺼진 상태에서도 밝게 켜진 주간 주행등 때문에 전조등이 켜져 있는 것으로 착각을 하는 경우가 있어요.

하단영상참고

 

 세 번째로 전조등 스위치가 나도 모르게 오프 상태로 전환된 경우로 차량을 정비나 대리운전, 발레파킹을 맡겼다가 스위치가 오프된 것을 모르고 운행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단영상참고

 

전조등이나 후미등이 고장 난 것을 모르고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해결 방안

 

■ 자동차 후방에도 주간 주행등과 같은 기능을 추가하면 뒤 차량이 앞 차량의 존재를 인식할 수 있을 겁니다.

하단영상참고

 

■ 전조등이 켜져 있을 때와 꺼져 있을 때 계기판의 색상을 다르게 구분해 놓으면 운전자가 확인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운전면허 시험을 볼 때 필수로 전조등의 상태를 확인하고 출발하는 과정을 추가하고 강조했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하단영상참고

 

■ 지속적으로 단속을 하고 처벌 수위를 강하게 할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꺼진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동차의 기능을 보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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