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에 오미크론이 크게 확산되면서 재택 치료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많은 걱정이 되실 텐데요. 상비약과 함께 중증으로 가는 것을 막아줄 수 있고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영양소를 꼭 챙기셔야 된다는 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비타민 D
첫 번째는 비타민D 입니다. 2020년에 트럼프 전 대통령이 감염되었을 때 투여 받은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D 였다고 알려지면서 많은 관심을 갖게 됐는데요. 최근 연구가 있었습니다. 2022년 2월에 나온 아주 최근에 나온 연구인데요.
감염 환자 약 1100명을 대상으로 해서 의료 기록을 분석해봤더니 비타민D 수치가 낮은 경우가 높은 경우에 비해서 이 중증으로 갈 위험률이 14배나 증가했고요 사망 위험률도 10배나 증가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비타민D 농도를 높여놓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두 번째 영양소는 비타민C 입니다. 2020년 5월에 나온 연구를 보면 미국 중증환자 약 21명을 대상으로 해서 이분들의 공통점을 봤더니 다 비타민C 가 굉장히 부족한 상태였다는 것이 밝혀졌고요. 그중에서 10명은 사망하시고 11명은 생존했는데 생존자와 사망자를 비교해 보니까 생존자가 사망자에 비해서 비타민C 의 수치가 더 의미 있게 높았다는 것이 확인이 됐습니다. 그래서 비타민C 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연
세 번째 영양소는 면역력에 중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아연입니다. 스페인 연구팀이 2021년에 발표한 연구가 있는데요. 아연 농도가 낮을수록 증상이 더 심하고 또 염증 수치도 더 많이 높았다고 알려져 있고요.
생존 환자가 사망 환자보다 아연 농도가 훨씬 더 의미 있게 높은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또 아연 농도가 높을수록 결국은 사망 위험률이 감소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오메가 3
네 번째는 많이 익숙한 영양소 바로 오메가3 입니다. 오메가3 는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되는 걸로 알려져 있죠. 미국에서 나온 연구 자료가 하나 있었는데요. 사망 위험이 오메가3 가 높은 경우가 낮은 경우보다 약 4배까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유는 오메가3 가 염증 감소에 도움이 되면서 아마도 이 사이토카인 폭풍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셀레늄
다섯 번째는 바로 셀레늄입니다. 2021년 독일에서 나온 연구가 있었는데요. 셀레늄 농도가 높아지면 염증 수치가 낮아지고요. 생존 환자와 사망 환자를 비교해 보니까 셀레늄 농도와 확연하게 차이가 있었는데 생존 환자가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나왔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비타민D, 비타민C, 아연, 오메가3, 셀레늄은 굉장히 중요한 영양소이고 특히, 요즘 같이 확산으로 인해 재택 치료 받는 분들은 반드시 잘 챙겨야 할 영양소라고 보여집니다. 아직 걸리지 않았더라도 예방을 위해서라도 지금부터 잘 챙겨 드시면 좋은 영양소가 바로 이 5가지라는 것 말씀을 드립니다.
📺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