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늘 유용한 정보를 배달해드리는 정보배달입니다. 이번에는 몸에 아주 해로운 꼭 피해야 될 음식들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 번만 먹어도 몸의 염증도를 높이고 혈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안 좋은 음식들이고 쉽게 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가공육
가공육은 간도 망가뜨리고 혈관도 망가뜨립니다. 간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첨가물들이 많이 들어가 있고 나트륨이 많이 들어가 있죠. 변질된 지방과 포화 지방이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WHO에서는 매일 50g의 가공육을 먹게 되면 직장암 발병률이 18% 정도 늘어난다는 보고를 한 바도 있어요. 낮은 용량에서도 발암 유발을 할 수 있다는 게 놀라운 일이고 하버드 공중보건대학에서 조사한 바로는 당뇨병 유병률도 20%로 증가하고 심혈관 질환 유병률도 20%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특히 햄이나 이런 베이컨류는 무조건 먹지 않는 걸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탄산
탄산은 당 덩어리, 그리고 인산이 들어가 있죠. 방부제나 여러 가지 첨가물과 카페인이 들어가 있는데 콜라 1리터짜리에 보통 각설탕 30개 분량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설탕 물을 마시는 거랑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당을 많이 먹게 되면 만성 염증, 혈관병, 심혈관 질환, 유병률 상승, 당뇨병 유발, 고지혈증, 혈압 상승 다 따라옵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에게는 비만에 대한 유병률이 대폭 올라갑니다.
그리고 인산이 들어있기 때문에 칼슘이나 마그네슘 같은 미네랄들을 배설시킵니다. 그래서 골다공증 유병률도 대폭 올라가거든요. 특히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독이나 똑같죠.
참치
참치가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하고 단백질도 많아가지고 좋은 영양원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수은에 대한 이슈가 최근에 많이 거론이 되고 있어요. 참치를 자주 먹게 되면 수은 중독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래서 식약처에서는 임산부 같은 경우는 냉동 참치를 주 1회 100g 이하를 섭취하라고 하고 통조림 참치는 주 1회 400g 이하만 먹어라 이렇게 얘기할 정도로 수은에 대한 중독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캠퍼스에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참치를 먹고 모발에서 수은 축척 검사를 해봤는데, 주 3회 이상 참치를 먹는 학생들은 심각할 정도의 건강에 해가 될 정도의 수은 농축이 발견됐다고 합니다. 수은이 많이 축적 되면 통증이나 신경염, 생식기나 뇌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만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튀김
프렌치 프라이 같은 경우는 기름으로 튀기면서 기름이 산화 되고 트렌스 지방이 생기면서 심혈관 질환에 주 원인이 되기도 하고 만성적인 염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리고 탄수화물 덩어리죠.
당뇨 유발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심혈관 질환 유병률도 높이고 기름이 고온에서 튀겨지면 탄화수소 같은 발암물질이 생성된다는 데이터도 있어요. 그러니까 혈관에 안 좋은 탄수화물과 기름 그리고 발암물질까지 3종 세트를 다 갖고 있는 게 프렌치프라이 튀김입니다. 무조건 피하지 못하시더라도 좀 줄이시는 게 맞습니다.
믹스 커피
커피 같은 경우는 아메리카노 같은 종류는 큰 문제는 없지만 믹스 커피는 한 잔에 50kcal 정도가 됩니다. 보통 하루에 3~4잔 먹게 되면 200kcal 정도를 먹게 되는 거죠. 커피는 당과 포화지방이 들어있어요. 좋은 지방은 아니고 당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4잔 정도 먹게 되면 하루에 필요한 당을 다 섭취하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먹게 되면 카페인 중독도 유발하고 몸에 필요한 미네랄을 배설시킵니다. 마그네슘 부족증을 유발하기도 하고요. 커피는 하루에 한 잔에서 2잔 이하로 줄이시는 걸 목표로 하시고 커피에 들어가 있는 그 폴리페놀 자체는 염증을 완화시키고 혈관 건강, 간에도 좋은데 드립 커피, 아메리카노 처럼 당이 안 들어가고 프림이 안 들어간 걸로 대체하시는 게 낫습니다.
피자
이탈리아식 피자 같이 얇은 도우의 좋은 치즈를 깔고 올리브 같은 채소가 많이 들어간 피자는 괜찮아요.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높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미국식 피자처럼 엄청난 양의 치즈와 토핑, 토마토 소스 막 뿌려진 이런 피자가 안 좋다는 겁니다. 피자에 들어가 있는 가공육과 햄도 깔려 있고 소스에 첨가물이 그렇게 많이 들어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무엇보다 피자는 칼로리가 너무 높아요. 영양소의 밸런스는 의외로 괜찮지만 먹자마자 혈관에 부담이 되고 위장에도 부담이 되고 칼로리가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지방으로 축적이 되기 때문에 몸에 부담이 됩니다.
빵
일반 식빵 같은 정제되어 있는 밀가루로 만든 빵은 영양소는 별로 없어요.미네랄도 없어요. 다 빠져나가 있거든요. 탄수화물과 설탕만 많이 들어가 있는 건데 먹으면 당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혈관에 부담이 되고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고지혈증도 유발을 할 수 있고 심혈관 질환 유병률도 높힙니다.
몸에 좋은 통밀빵, 곡물 빵 종류를 드시면 좀 나을 수 있겠지만 대체로 빵은 다 피하시는 게 건강을 위해서는 맞다고 봅니다.
인스턴트 음식
인스턴트 음식들, 특히 햄버거 무조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가공육이 들어가 있고 칼로리만 높고 필요한 영양소나 미네랄 비타민 같은 경우는 거의 안 들어가 있죠.
나트륨도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높이기도 하고 혈관병 유발도 하고요. 비만 유병률도 올라갑니다. 그리고 심혈관 질환 유병률도 50% 이상 증가한다는 데이터가 있어요. 거기에 곁들여서 탄산을 같이 먹으니까 문제고요. 아무튼 햄버거는 그냥 안 먹는 걸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쯤 하면 '도대체 뭘 먹으라는 거냐'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게 있구나 정도로 보시고 사실 저도 끊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 정도 내용을 알고 있으면 좀 자제가 되거든요. 두 번 먹을 걸 한 번만 드시고 세 번 먹을 걸 두 번만 드시는 쪽으로 줄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셨으면 좋겠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유튜브 영상 <바로가기>